Home 기초교리공부 1 지역교회 참석 지역교회란 무엇인가?
지역교회란 무엇인가? PDF 인쇄 E-mail
일요일, 03 5월 2009 00:47

지역교회란 Called out assembly라는 뜻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사함 받고 세상에서 불려냄을 받은 자들의 모임입니다.
곧 세상에서 성별 되어 나온 자들의 모임인 것입니다.

교회는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가 있습니다.
이번 공부는 보이는 교회인 지역교회를 공부하고, 보이지 않는 교회인 “그리스도의 몸”에 대해서는 다음 지면에서 공부 합니다.

이 지역교회는 특정한 지역에서 구원받은 자들이 모인 단체를 말하는데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청주지역에 모인 구원받은 자들이 모인 조직체인 눈에 보이는 교회를 지역교회라고 말합니다.

 

① 신약의 첫 번째 지역교회

행1: 12~15 “첫 번째 지역 교회의 시작과 모습”

12 그후에 그들은 올리브 산이라 하는 곳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는데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다닐 수 있는 거리더라.
13 그들이 들어가서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거기에는 베드로, 야고보, 요한, 안드레, 빌립, 도마, 바돌로매와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 시몬과 야고보의 형제 유다가 머물고 있더라.
14 이들 모두가 여인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주의 형제들과 더불어 하나가 되어 기도와 간구에 전념하더라.
15 그 무렵 베드로가 제자들 가운데 서서 말하기를 (함께 모인 사람의 수는 약 일백이십 명이더라.)

위의 말씀은 1장 9, 11절에서 예수님께서 하늘로 승천 하신 후 신약교회 첫 번째인 지역교회를 볼 수 있습니다.

15절에서 주님 승천 후 120명이 모여 지역교회가 시작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얼마 후 행 2장에서 “오순절 날”성령님께서 임하시는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가 가면 안내자, 위로자 성령님을 보내신다”하신
그 말씀이 이루어져 성령님이 이 지역교회에 임하신 것입니다.

② 지역교회의 증거들.

행2장의 베드로와 사도들의 설교가 끊난 후 이 처음 지역교회에 증거가 있었는데

행2: 47 
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더라.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들을 그 교회에 날마다 더해 주시더라.

구원받는 사람들을 날마다 지역교회에 더해 주시는데
       
우리가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지역교회란” 건물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있는 교회 건물이 만약 불에 타 없어져서 외부에서 모였을 때 그 모임 자체가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이래서 이 지역교회는 곳곳에 여러 교회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인 “그리스도의 몸”은 하나 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이 모두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한 지체가 성령 침례에 의해서 되는 것 입니다.

●정리하면 보이지 않는 교회는 하나이나, 보이는 지역교회는 여러 교회가 있는 것이고,
  이 보이는 교회는 건물이 아닌 구원받은 자들의 모임입니다.

여러분은 아주 기초적인 것이라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지금 제도권 교회에서는 교회라고 하면 1) 건물을 생각하고, 그래서 2) 이 건물을 성전이라 부르고 있으며 그 결과 형식적이고, 외형적 성장을 추구하여 지역교회 본질의 모습은 사라지고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지역교회가 변해 버린 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LAST_UPDATED2
 
배너
Copyright © 2024 LA Bible Baptist Church International. All Rights Reserved.
Joomla! 는 GNU/GPL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자유소프트웨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