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일보 바른교리 (151) 이단 연구 시리즈 - 안식교(6)
(151) 이단 연구 시리즈 - 안식교(6) PDF 인쇄 E-mail
토요일, 13 6월 2009 20:39
구원받지 못한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행 13:14, 14:1을 보라) 자주 유대인같이 되곤 했던 이방인의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쓴 서신들 중 13개의 서신에서 안식일에 대해 거듭 이야기함으로써 이 문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바울 사도는 돌 판에 새겨진 십계명(고후 3장)은 신약의 구원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함으로써 안식일을 지키는 유대주의자들에 대해 경고하면서(골 2:16), 자신이 지적하는 “안식일”은 안식교의 여선지자 엘렌 화이트의 주장처럼 “절기 안식일”(절기가 있을 때마다 지켜지는, ‘요일’과 관계없는 안식일)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매주 규칙적으로 있는 의식으로서의 안식일임을 밝힌다. 안식교인들은 “그러므로 음식으로나 마시는 것으로나, 거룩한 날이나 새 달이나 안식일들에 관해서는 아무도 너희를 판단하지 못하게 하라”(골 2:16)는 구절과 마주치기만 하면 그 구절의 ‘안식일’은 모세의 십계명에서 언급된 ‘안식일’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교리를 펴는 책에서 이 말도 안 되는 이론을 완성시키기 위해 엘렌 화이트가 19세기에 했던 말을 끄집어낸다. “십자가에서 지워 버리고 못 박아 없앤 율법(골 2:14)은 모세의 십계명이 아니다.” 그러나 이 말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그리스도의 피가 살인, 거짓말, 안식일을 범하는 행위들은 폐하지 못하셨다는 말이 되고 만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이 방금 늘어놓은 말을 뒤집는 말을 덧붙인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안식일을 범하는 것을 포함한’ 우리의 모든 죄들을 씻기 위해 죽으셨다.” 그렇다면 십계명의 안식일은 그들이 말하는 “절기 안식일”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없어진 것이다. 만약 이 말이 사실이 아니라면 다음의 성경 구절들은 거짓말이 되는 것이다.율법은 모세를 통하여 받았지만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 것이라.”(요 1:17) “너희가 모세의 율법으로는 의롭게 되지 못하였던 그 모든 일에 있어서도 믿는 자는 모두 그분을 통하여 의롭게 되느니라.”(행 13:39) “죄가 너희를 주관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기 때문이라.”(롬 6:14)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가 되셔서 율법의 저주로부터 우리를 구속하셨으니...”(갈 3:13)

 

  안식교인들은 은혜에서 시작했으나 은혜를 뒤집고 육신의 행위를 자랑할 기회만을 엿본다. 그들은 죄가 모두 속죄된 것이 아니라 일부만 속죄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불현듯 자신들의 교리가 뭔가 말이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달은 현대의 안식교인들은 정신없이 뒷걸음질 치다가 성경대로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전하는 구원 계획에까지 다다르고 만다. “그러므로 우리는 율법을 지키는 행위로는 의롭게 될 수도, 구원받을 수도 없다.”(같은 안식교 책자에서 인용한 것임) 이 말은 안식일을 범하는 것이 짐승의 표를 받는 것이며, 짐승의 표를 받는 사람들은 모두 지옥에 갈 것이라는 행위구원을 주장한 바로 다음에 한 말이다. 결국 그들은 도저히 풀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모순에 묶여 버린 자신들의 처지를 깨닫고는, 처음에 밝혔던 자신들의 믿음의 근본 사항을 배격한다. 즉 짐승의 표를 받고 안식일을 어겨도 구원을 받을 수는 있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그들의 처음 주장은 이것이었다. “일요일에 교회를 가는 것은 짐승의 표를 받는 것이고 동시에 저주를 받는 것이다.” 다음엔 이렇게 말했다. “토요일에 교회에 가지 않는 사람은 거짓말쟁이(요일 2:4)이며 진리가 그 사람 안에 있지 않다.” 그리고는 또 이렇게 발전했다. “토요일에 교회에 가지 않는 사람은 천국에서 가장 작은 사람이다(마 5:19).” 그러나 지금에 와서는 이렇게 말한다. “토요일에 교회에 가지 않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다.” 이것이 안식교 사기꾼들의 정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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