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한국 교인들은 변개된 성경들 때문에 그리스도의 심판석에 대해 무지하다. 심판석을 의미하는 헬라어인 '베마'는 바울 당시의 사람들에게 친숙한 용어였다. 올림픽 경기장에서는 경기 심판관이 앉는 높이 올려진 심판석이 있었다. 이 심판석은 누군가에게 유죄선고를 내리는 재판석이 아니었다. 그것은 규칙대로 올바르게 끝까지 달린 선수에게 상을 주기 위한 자리였다.
구원받은 것이 전부인 양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리스도인들이 심판 받는다는 사실이 생소할지 모르나, 성경이 말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심판을 받는다는 것이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고 그 뒤에는 심판이 있는 것같이"(히 9:27). 심판은 구원받은 사람이나 구원받지 않은 사람이나, 또 어느 시대에 사는 누구라도 면치 못한다. 단지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않은 사람이 서게 될 심판의 자리가 다를 뿐이다. 성경에는 여러 가지의 심판이 제시되어 있다. 이 심판들 중 특히 대부분의 학자들이 오해하는 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심판석과 큰 백보좌 심판이다. 이들은 하나님께서 구분하신 두 가지의 심판을 그 차이점을 무시한 채 하나의 최후의 심판으로 주장한다. 두 심판의 차이점들을 무시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변개시키는 것도 서슴없이 행하는 이들은 <개역한글판성경>에서 로마서 14:10의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하나님의 심판대"로 바꿈으로써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숨겨 버렸다.
성경을 정확히 살펴보면 이 두 심판의 차이점은 너무나 명백하여 고의로 진리를 부인하지 않는 한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리스도의 심판석에는 책들이 없지만 백보좌 심판석에는 책들이 놓여 있다. 그리스도의 심판석에는 그리스도인들이 심판 받는 반면 백보좌 심판석에는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이 심판 받는다.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는 아무도 불 못에 던져지지 않지만 백보좌 심판석에서는 불 못으로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게 된다(계 20:11-15).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자기가 살아있는 동안 주님을 위해 구원받은 후 한 일에 대해서 계산을 해야 한다. 또 우리가 어떤 잘못된 일을 했다면 예수 그리스도 앞에 섰을 때 그 일들에 관해서도 계산해야 한다(고후 5:10). 그리스도인들은 휴거된 이후, 지상에서는 무서운 대환란이 진행되고 있는 사이에 하늘에서 "그리스도의 심판석"이라는 자리에 서게 된다. 이 심판에 대해서는 고린도전서 3:11-15과 고린도후서 5:10, 로마서 14:10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심판은 구원받은 것을 전제로 하는데,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받은 이후에 행한 일에 대해서 불로써 시험하는 심판이다.
구원받은 사람들이 행한 일들은 금이나 은이나 보석, 아니면 나무나 짚이나 그루터기로 분류되는데, 그 일들을 불에 집어넣을 때 나무나 짚처럼 타 버리면 그는 손해를 당하고, 그 일들이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불 가운데 남아 있으면 그는 면류관들을 받는다(고전 3:11-15). 이 심판은 구원과는 무관하며, 주님을 위해 일한 행위들을 심판하여 상주시는 자리이다.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인해 십자가에서 이미 죄에 대한 심판을 받았기 때문에 이미 깨끗해졌고 구원받았다(요일 1:7, 엡 1:7).
그리스도의 심판석에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면류관이 있다.
1. 생명의 면류관(약 1:12, 계 2:10)
2. 영광의 면류관(행 20:28)
3. 자랑의 면류관(살전 2:19,20, 빌 4:1, 잠 11:30, 단 12:3)
4. 의의 면류관(벧전 2:11, 고후 5:10, 딤후 4:8)
5. 썩지 않을 면류관(고전 9:25-27)
이처럼 그리스도의 심판석과 백보좌 심판석은 분명히 다른데 우리 한국 교인들은 변개된 성경을 사용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진리를 찾아낼 수 없었던 것이다. 독자들은 지금이라도 바른 하나님 말씀(한글킹제임스성경)으로 보석보다 귀한 수많은 진리를 찾아서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주님으로부터 면류관을 받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