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영이시니, 그분께 경배 드리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드려야만 하리라 (요 4:24). <개역한글판성경>은 이 부분이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로 변개되어 있다. "영과 진리"가 "신령과 진정"으로 변개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참다운 예배가 어떤 것인지 모르게 되었다. 어떻게 드리는 것이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것인가? 틀린 성경에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금식이나 철야 기도를 통해서 "신령하게" 또는 "경건하게" 보이려고 하며, 또 "진실된 마음으로" 예배드리면 하나님께서 받으신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비성경적 예배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참다운 예배가 될 수 없다. 바른 성경에는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라고 되어 있다. "영으로" 예배드리라는 말은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영으로 거듭난 그분의 자녀된 사람만이 예배를 드릴 자격이 있다는 말이다. 하나님의 영으로 거듭난 사람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의식이나 형식에 얽매여서 예배드려서는 안 되며, 자원함과 자유 함으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영원한 생명, 즉 하나님의 생명을 주시어 영광의 소망을 지니게 하신 나의 구주요 주님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 진심으로 감사와 찬양을 드리며, 주님의 뜻에 따라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예배를 통해 주님을 드높여야 한다. 카톨릭 교회나 친카톨릭 교회들처럼 엄숙한 분위기, 딱딱한 의식, 긴 옷 입은 제사장을 흉내 내는 자들의 니콜라파 ("평신도를 지배한다"는 뜻. 계 2:6,15) 성직자 행세는 신약 교회의 예배 의식과는 거리가 멀다. 목사는 영적 권위만을 행사해야지 자신이 대단한 존재인 것처럼 회중 위에 우뚝 서서는 안 된다. 우뚝 서실 분은 예수님이지 목사가 아니다. 목사 자신도 회중과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부르는 예수님의 종에 불과하다. 회중은 그가 목자이기에 존경하는 것이지, 완전한 사람이기에 존경하는 것은 아니다. "진리로" 예배드리라는 말은 하나님께 진리로 다가서야 한다는 말이다. 바른 하나님의 말씀을 강론하여 잃어버린 영혼에게 죄인 됨을 일깨워 주고, 거듭난 성도들의 마음을 변화 받게 하여 하나님께 헌신하고 재 헌신케 해야 한다. 하나님의 바른 말씀만이 영과 혼을 가를 수 있고 관절과 골수를 쪼갤 수 있기 때문이다(히 4:12).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는 사람이 진리가 아닌 형식과 인간의 전통을 내세우고, 예수 그리스도를 드높이지 않고 사람이나 추켜세우며, 교회가 아닌 교단이나 교파를 내세우고 있다면 그것은 이미 신약 교회의 예배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많은 목사들이 로마서 12:1의 이것이 너희가 드릴 합당한 예배니라. 는 말씀으로 설교하고 있다. 물론 이 구절은 에서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로 변개되어 있다. 그들은 "영적 예배"를 말하면서도 참다운 영적 예배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교인들의 감정을 자극시키는 육적, 혼적 예배를 열심을 내어 드리도록 인도하고 있는 것이다. 로마서 12:1은 거듭난 사람은 예수님의 피로 값을 치르고 산 몸이기 때문에 자기 몸을 하나님께 산 채로 드려야 마땅하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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