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함께 사역하심을 말씀하시는 구절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사역을 하실 때 같이 사역을 하심을 성경은 많은 곳에서 말씀하시는데 그 구절들을 찾아 보면서 삼위일체 이신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다.
1)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창조의 사역에 관여하심.
① 아들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창조 사역을 하심.
요1: 1~3태초에 말씀이 계셨고~, 만물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지은바 됨.
1태초에 말씀이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그 말씀은 하나님이셨느니라.
2그 말씀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느니라.
3만물은 그에 의하여 지은 바 되었으며, 이미 지음받은 것 가운데 그가 없이 지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더라.
② 아버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께서 창조 사역을 하심
창1:1~2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 2절에선 하나님의 영이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심.
1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느니라.
2땅은 형체가 없고 공허하며 어두움이 깊음의 표면에 있으며 하나님의 영은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시더라.
2) 성육신에서의 삼위일체.
①아버지께서 독생자 ②예수 그리스도를 죄인인 인간을 위해 이 땅 위에 주심.
요3: 16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그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③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 탄생에 사역.
눅1: 35 성령께서 마리아에게 임하시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심을 예언하는 구절.
"그 천사가 대답하여 그녀에게 말하기를 “성령께서 너에게 임하실 것이며, 가장 높으신 분의 능력이 너를 덮으리니, 그러므로 너에게서 탄생하실 그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리라."
3) 구속에 있어서의 삼위일체.
구속에 있어 아들 하나님은 자신을 드리는 핵심적인 역활을 하셨고, 아버지 하나님께선 아들을 우리를 위하여 죄로 삼으시는 구속 사역을 함께 하셨으며, 또 성령 하나님께서도 구속 사역에 참여 하셨다.
고후5: 21 ①아버지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②예수 그리스도를 주셔서 우리를 구속.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는 그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히9: 14 ③ 성령을 통하여 자신을 드리심.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을 통하여 흠 없는 자신을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죽은 행실에서 너희 양심을 정결케 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위와 같이 죄인들을 구속하여 주실 때 세 분 하나님께서 함께 사역하심을 알 수 있다
4)구원에 있어서 역사하시는 삼위일체.
눅15: 22~23 ①하나님 아버지께서 탕자 아들을 받아 주시는 모습(구원)
아버지가 죄인을 환영하고, 용서하시고, 옷과 잔치를 베풀어 주시는 모습으로 , 이 모습은 죄인이 아버지와 화해하는 모습이다.(죄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아버지의 자녀로 입양되는 것:엡5: 15)
눅19: 10 ② 아들 하나님께서 잃어버린 자를 찾고 구원해 주시려 오신 것.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고 또 구원하려는 것이라.”고 하시더라."
디3: 5 ③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심.
"우리가 행한 의로운 행위에 의하지 않고 그의 자비하심에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으니"
엡1: 13 구원을 받았을때 성령께서 인치심으로 구원을 보장해 주심.
5)교제에 있어서의 삼위일체.
엡2: 18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으로 아버지께 나아감.
"이는 ①그를 통하여 우리 둘이 한 ②성령으로 ③아버지께 나아감이라."
우리가 기도할 때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님의 인도 하심으로 /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는 것도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같이 하심이다.
6)영광 안에서 활동하시는 삼위일체
삼위일체 하나님은 영광 안에서 하나로 연합하여 활동하신다
아버지 하나님은 위에서 보았듯이(고전15: 24~28) 영원한 왕국을 받으시고, 아들 하나님께선 구원받은 자들을 영광스러운 자신의 몸과같이 변형시키실 것이며,(빌3: 21) 성령 하나님은 요3장에서 거듭남의 기적을 행하신다.
7)삼위일체의 속성들.
①영원성: 시90: 2 아버지, 계1: 8 아들, 히9: 24 성령
②전능하심: 벧전1: 5 아버지, 고후12: 9 아들, 롬15: 19 성령.
③전지하심: 렘17: 10 아버지, 계2: 3 아들, 고전2: 11 성령.
④무소부재: 렘23: 24 아버지, 마18: 20 아들, 시139: 7 성령.
⑤거룩하심: 계15: 4 아버지, 행3: 14 아들, 눅1: 15 성령.
⑥신실하심(정직): 요7: 28 아버지, 계3: 7 아들, 요일5: 6 성령.
⑦선하심(Or 친절, 오래참으심): 롬2:4 아버지, 롬3: 25 아들, 느9: 20 성령.
⑧교제하심(인간과의 교제): 요일1: 3 아버지, 요일1: 3 아들, 고후13: 14성령.
세 분 모두다 이러한 속성들을 가지고 계시는 분리된 신이 아닌, 하나로 활동 하신다
이 말은 아버지 하나님께 해당 되는 속성이, 아들과 성령님에게 모두 해당 되는 것이다.
그러나 세분의 호칭은 달리 하신다, 세분이 다 “주”이시지만 불리는 호칭은 다름이다
예)위로자, 그리스도의 영,/ 여호와 이레, 여호와 니시, 여호와 라파 / 아들,예수,그리스도.
(정리하면) 삼위일체를 믿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다
한국교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로서만 알고, 아버지 하나님이 육신으로 나타난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
하나님의 아들이 하나님이심을 모른다(머리, 지식으로는 말을 한다), 삼위일체를 말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여호와 하나님인가?라고 하면 이를 믿지 않는다(카톨릭 포함)
(사9: 6 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음이니 정부가 그의 어깨 위에 있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경이로운 분이라, 상담자라, 능하신 하나님 이라, 영원하신 아버지라, 화평의 통치자라 불리리라.)
아버지는 창조주시며, 구약성경의 여호와로 우리와 같은 육체의 모양을 입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로서 나타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충만 하셨으며 성육신 하셨다.
이 예수님은 성육신 하신 신격으로 골2장 9절에 공부 하였듯 “신격의 모든 충만함이 육체로 그 분안에 거한다”라고 하신다.
하나님은 세 인격으로 계신 한 분 하나님으로 이 세 분 사이에는 결코 우열이 없다
우리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아들 하나님으로서, 어떻게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올 수 있는가?하는 것과 “신격의 충만함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충만함”을 설명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들은 성경이 말씀하시기에 사실인 것을 알고, 또한 믿는 것이다.
삼위일체는 위대한 신비이다 이 삼위일체를 믿음으로 알 수 있는 것이지, 지식과 느낌으로 이해하고, 깨달을 수 없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