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의롭게 됨 (칭의: JUSTIFICATION)
칭의란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보시고 죄가 없다 하시고, 의롭다고 판단 하시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이 칭의는 하나님의 법률적 행위로 “죄 없다고 판결”하신 것이다.
이 판결이 어떻게 가능한가?
십자가 상에서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있었기에 이 판결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인간의 법정에서도 재판관의 판결을 번복할 수 없듯, 의롭다고 하시는 이 하나님의 판결은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 할 수 없는 판결인 것이다.
행13: 39 믿는 자는 의롭게 됨.
너희가 모세의 율법으로는 의롭게 되지 못하였던 그 모든 일에 있어서도 믿는 자는 모두 그분을 통하여 의롭게 된다는 것이니라.
롬5: 1, 8: 30 믿음으로 의롭게 됨.
5: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화평을 갖느니라.
8: 30그리하여 예정하신 이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이들을 또한 의롭게 하시고 의롭게 하신 이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역으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고 판단하시는 것인데,
그러면 “의롭다고 하시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 답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았기 때문이다
(전가: 돌리다, 여긴다 라는 IMPUTATION의 뜻)
롬4: 22~24 의로 여겨졌다 = 전가
22그러므로 그에게는 믿음이 의로 여겨졌느니라.
23 이제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고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을 위한 것이 아니요,
24의롭다고 여김을 받을 우리들 때문이기도 하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그분을 믿는 자들이라.
어떻게 전가 되나? = 그리스도께서 우리들의 모든 죄를 자신에게 옮기시어 자신이 짊어 지신 것으로 “곧 의로운 자가 불의한 자의 죄를 짊어 지심”이다.
이 말을 정리하면)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의 죄와 지옥의 형벌을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리신 것이고, 이 결과로 믿는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고서 의롭게 여겨진 것이다 (인간의 죄와 하나님의 의가 전가 된 것)
고후5: 21하나님께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삼으셨다”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는 그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이 구절의“우리를 위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그 안에서 ~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는 뜻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셨기에 믿는 자들을 의롭다고 하심을 뜻하는 말씀이다.
구원에 관련된 용어들이 비슷비슷 하여 혼동 되지만 이런 단어들은 구원받은 우리들에게는 성경적 교리를 알게하고 진리를 깨우쳐 주기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요즘의 거짓목사들은 이런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 결과로
교인들은 구원의 교리를 알 수 없게 되어, 어떻게 구원받는 지를 모르므로 무조건인 열심으로 교회에 참석하며(샤머니즘 적), 돈을 많이내는 것 등의 행위로서 구원받는 줄로 착각하게 만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