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각자에게 주신 은사에 만족하라.
롬9: 20~21
20이 사람아, 네가 누구기에 하나님께 대꾸하느냐? 지음을 받은 것이 지은 이에게 “어찌하여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고 말할 수 있겠느냐?
21토기장이가 같은 진흙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하게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겠느냐?
주님께선 우리를 만드신 분이며, 우리들을 빚어 나가시는 분이다.
주님께서 만드신 그릇에는 귀한 그릇이 있고, 천히 쓸 그릇이 있는 것으로 이 그릇들은 하나님께서 만드셨고, 그 그릇에 맞게 사용하시는 것으로 “각 자가 가진 재능, 은사, 환경” 에 만족 해야 한다는 것이다.
롬12:3~11에서 보았듯이 하나님께선 우리들의 신실함을 보시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은사를 신실함으로 해야 하는데…
“나는 교회에서 하찮은 청소나 하는데 다른 사람은 큰 일을 한다고” 다른 사람의 은사를 시기하는 것은 결국엔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다, 왜 ? 은사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태도는 “하나님께서 은사를 잘못 주셨다” 고 하나님께 따지는 것이다.
또 반대로 자신이 “어떤 은사를 받았는데 다른 사람이 자기 은사받은 것만큼 못하는 것을 보고” 얕보고 무시하는 행동은 잘못된 위험한 행동이다.
각 자 성도들에게 주신 은사는 “그리스도의 몸의 유익을 위하여 주님께서 주신 것”이기에 자신이 받은대로 신실하게 사용하여야지 잘난체 하거나 남을 탓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갈6: 4~5 “자신의 일을 살피라”
4각 사람은 자신의 일을 살피라. 그리하면 자기 혼자에게만 자랑할 것이 있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는 없으리라
5각 사람은 자기 자신의 짐을 질 것이니라.
은사를 남들과 비교하는 일은 육신적인 것이 나타나게 되고, 교회분열을 가져 오는 것으로 이 구절을 통하여 우리는 “자신의 일을 살피는 자가 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자신의 은사에 만족하는 자가 되야 할 것이다.
고후10: 12 비교하는 자는 현명하지 못한 자
우리는 우리 자신을 감히 자기를 칭찬하는 어떤 사람들과 같은 부류로 나누거나 비교하지 않으나 그들은 자기들 가운데서 스스로를 측정하고 자기들끼리 비교하니 현명하지 못한 것이라.
자기들 가운데 자기들 임의로 스스로 측정하여 비교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자들로 이러한 예가 고린도 교회에 있었다.각자의 은사를 비교하는 것은 현명치 못한 어리석은 자들의 모습이다.
고전3: 4, 21~23 육신적인 사람들이 사역자들을 비교.
4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나는 바울에게 속한다.” 하고 또 다른 사람은 “나는 아폴로에게
속한다.” 하니 너희가 육신적이 아니냐? ~ 중략 ~
21그러므로 아무도 사람들을 자랑하지 말라. 이는 모든 것이 너희의 것이기 때문이니라.
22바울이나, 아폴로나, 게바나, 세상이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현재의 것들이나 장래의
것들이나, 모든 것이 너희의 것이요,
23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로다.
하나님께선 각 사역자들의 “처지와 그 사역자의 환경에 따라서” 지역의 교회를 맡게 하시는데 “어떤 목자는 이래서 나쁘고, 어떤 목자는 이래서 좋다”하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우리들은 오직 진리만을 따라가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설명하면 “바울과 게바, 아폴로 각 사역자에 따라” 재능,환경에 맞게 하나님께선 사용하시는 것인데 이를 외형적으로만 보고 비교하게 되면 육신적인 일만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만약 사역자가 “다른 교리를 가르치는 것이면” 이를 따라가서는 안되는 것이지만 고전3장은 이런 내용이 아니라 “자기들끼리 비교하는 육신적인 일”이다.
이러한 비교는 현명하지 못한 어리석은 행동으로 그 결과로 여러 문제들이발생한다.
예로 “나는 학교에서, 직장에서, 1등이고, IQ가 제일 좋다”고 생각하다, 나보다 더IQ가 좋은 사람은 세상에서 많아서 언제간 이를 경험하게 될 때마다 “낙담하고, 절망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반대로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만나서 비교할게 되면 상대를 깔보고, 무시하여 교만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되어 잘못된 길을 가게 되는 것으로 은사를 비교하는 것은 잘못된 길로 가게되는 이유이다.
하나님께선 각 개인의 가진 것들을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사역에 쓰신다. |